본문 바로가기
[TIP] Stable Diffusion

AI로 만든 그림 NFT로 등록하기

by doobam 2023. 2. 14.
반응형

요즘은 chatGPT나 미드저니 등 AI를 통해 소설책도 쓰고 그림도 만들고 누구나 어느 정도 상상력과 약간의 prompt 지식만 있다면 작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재밌는데 수익까지 낼 수 있다면?'

그림을 등록해서 팔 수 있는 사이트가 여럿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NFT에 관심이 생겨 AI로 만든 그림을 NFT로 등록해보고 싶어졌습니다. 세계 최초 생긴 NFT마켓이고 가장 큰 규모가 자랑하는 OpenSea 알게 되었습니다. 저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께 OpenSea NFT 마켓에 가입하고 NFT 등록 과정을 가볍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고유하고 교환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는 예술 작품, 게임 아이템, 스포츠 카드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보유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NFT는 이 자산의 소유권과 유일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예술가나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1. OpenSea 사이트 접속하기

OpenSea.io에 접속하였습니다. 화면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 보면 사이트 하단에 현재 판매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등이 이더리움으로 가치가 매겨져 거래되는 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우리도 작품을 등록하기 위에 회원가입부터 진행하겠습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 동그란 사람모양초상화 버튼에 마우스로 클릭하면 지갑을 연결하라고 나옵니다. 대뜸 지갑을 연결하라는 팝업이 나오게 됩니다. OpenSea는 가상자산 지갑으로 인증을 하고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게 해 놓은 것 같습니다.

지갑을 보면 정말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MetaMask 가장 대중적인 지갑이라고 합니다. OpenSea에서도 인기라고 되어 있네요. 아무래도 가장 대중적인 지갑으로 연결해 놓으면 나중에 실제 거래를 할 때 더 많은 사용자와 거래가 가능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보유하고 계시는 지갑이 있으시다면 해당 지갑으로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2.  지갑 만들기

저는 MetaMask는 이미 만들어놓았기 때문에 Coinbase Wallet으로 예시를 하겠습니다. 

원하시는 지갑을 선택시 이런 화면이 팝업 되고요 'Install' 눌러 주시면 됩니다. 브라우저의 따라 크롬 확장앱 또는 엣지브라우저 확장앱으로 이동하여 설치하라고 나옵니다.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에 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Coinbase Wallet extension의 경우는 크롬에 추가하고 바로 설정이 끝난 것 같습니다. MetaMask로 등록할 때는 몇 가지 단계가 더 있었던 거 같은데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면 다시 OpenSea 사이트로 돌아와서 화면 새로고침(f5)을 한번 해줍니다. 새로고침을 안 하면 계속 지갑을 연결하라는 메시지만 뜨네요.

새로고침 후 'Coinbase Wallet extension' 지갑을 선택했더니 새로운 지갑을 연결하라고 팝업이 뜹니다.

 

새로운 지갑을 눌러주면 보안을 위해 보안 텍스트를 설정해야 된다며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복사해서 잘 보관합니다. 저는 Windows 기본 메모장에 복사해 뒀습니다. (나중을 위해 여기저기 잘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I understand 체크하시고 계속해봅니다. 아까 복사해 둔 내용을 바탕으로 단어를 선택하고 넘어가면 최종 비밀번호를 입력해주고 난 뒤 사이트를 연결하라고 하는 것까지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마켓에 저만의 작품을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네요! 아직 프로필에 사진도 없고 이름도 없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름 없음으로 NFT 사고팔기는 신뢰가 떨어지니 프로필은 개성 있고 이쁘게 잘 만들어두도록 하겠습니다.

 

3. 컬렉션 생성 하기

다시 메인페이지로 돌아와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로필 눌러서 내 컬랙션으로 들어옵니다. 이곳에서 나의 작품스타일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을 생성을 하면 처음에 연결한 지갑에서 서명 요청을 하라고 합니다. 서명해 줍니다. (하라는 게 정말 많네요. 아무래도 자산거래를 해야 하니까 필요한가 하고 넘어가 봅니다..) 

서명까지 하면 컬렉션 상세 설정 화면이 나오네요. 컬렉션에 세부 설정을 다 세팅을 해주면 가장 하단 파란색 생성버튼이 활성화되고 해당 버튼을 누르면 생성할 수가 있습니다.

 

4. 아이템 추가하기

컬렉션이 생성된 화면이고요, 여기서 제작한 그림이나 여러 아이템을 등록할 수가 있어요.

오른쪽에 ' · · · ' 눌러 아이템 추가로 들어갑니다.

 

마찬가지로 새 아이템 생성에 대한 세부설정을 진행할 수가 있고요. 저는 여기서 Stable Diffusion으로 생성한 그림을 등록하겠습니다.

생성하기 위한 세부설정을 다 입력하고 최종 생성을 눌러주면 컬렉션 화면에 방금 등록 NFT 자산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판매 버튼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눌러서 들어가 봅니다!

판매를 위한 리스팅 하기라는 설정 화면이 나오네요.

여기서는 아이템을 고정가로 판매할 것인지 아니면 시간제한을 두고 경매를 진행할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이더리움 화폐로 설정이 가능하네요. 저는 고정가에 0.01 ETH로 28 days 설정했습니다. 잠재수익이 14.69달러로 표시되네요. 가만히 앉아 28일 안에 제 작품이 팔리는 꿈같은 상상을 해봅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5. 마치며

OpenSea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NFT 마켓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곳에 작가로서 명성이 있다면 NFT 콘텐츠 하나에 어마무시한 가격에 팔리기도 하는 것을 보면 놀랍습니다. 내 그림을 NFT로 등록하여 판매하고 다른 사람의 NFT도 구매하는 것! 한번쯤은 경험해볼만한 재밌는 일인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한번쯤은 자신만의 NFT 자산을 등록해보시는 건 어떠실지요? 

반응형

댓글